후추 무역으로 시작된 주식의 출발
주식 투자를 하기 전 우리는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은 어떻게 출발하였고,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주식의 시작을 알기 위해서는 후추 무역과 동인도 회사의 역사를 알아야 합니다.
후추 무역은 유럽에서 고가에 팔리는 향신료를 동남아시아에서 수입하는 무역이었습니다.
이 무역을 독점하려는 네덜란드 상인들은 1602년에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인 동인도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동인도 회사는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고, 그 자금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내는 주식을 발행했습니다.
주식은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었고, 주주들은 회사의 이익에 따라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동인도 회사는 네덜란드령 동인도, 말라카, 스리랑카,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상관을 설립하고, 향신료뿐만 아니라 커피, 차, 도자기, 면직물 등 다양한 상품을 거래했습니다.
동인도 회사는 17세기 세계 최대의 회사였으며, 근대 금융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주식회사의 탄생과 주식의 역사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 사업의 자금을 다수로부터 모으기 위하여 설립하는 것이 주식회사입니다.
-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증서입니다.
- 주식을 통해 주주들은 회사의 이익에 따라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 주식은 증권거래소에서 거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거의 역사적 사실이 현재의 주식투자입니다.
위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주식은 어떠한 사업에 자본을 제공하고 함께 참여하여 수익을 배당금으로 공유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렇게 주식은 참여자 모두가 좋은 사업에 투자한다면 모두가 돈을 버는 구조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성공적인 주식 투자의 첫 걸음은 역사와 함께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감사합니다.